2020학년도 봄학기 KAIST 기술경영학부 대학원 신입생 모집

기술경영학부 대학원 봄학기 포스터(2020봄학기)_1

입시 관련 FAQ

1. 기술경영학부(BTM)와 기술경영전문대학원(I&TM)의 차이가 무엇인가요?

> 기술경영학부는 “Innovation and Entrepreneurship 중심의 경영”을 중심으로 교육과 연구가 진행되고, 연구 중심의 커리큘럼을 가지고 있습니다. 기술경영학부에서는 졸업시 필수로 학위논문을 작성하게 됩니다.
> 기술경영전문대학원에서는 현업에 있는 직장인 중심의 실무중심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전문대학원이고, 졸업시 학위논문 대신 Case Study를 하게 됩니다.

2. 기술경영학부(대전)와 경영공학부(서울)의 차이가 무엇인가요?

> 기술경영학부는 기술혁신, 융합, 전략, 기업가정신 등 “Innovation and Entrepreneurship 경영”을 중심으로 다양한 교육과 연구가 진행됩니다. 서울 경영공학부는 일반경영의 다양한 분야에 대해 교육과 연구가 진행됩니다.
즉, 기술경영학부는 경영 분야 중, 특히 혁신, 전략, 기업가 정신에 보다 중점적인 경영을 교육하고 연구하는 학부라고 보면 됩니다. 물론, 기술경영학부에서도 재무, 마케팅, 회계 등 경영의 다양한 분야에 대해서도 교육과 연구가 진행됩니다.

3. 석박사통합과정(박)은 입학하기 힘든가요?

> 석박사통합과정(박)은 석사과정 1학기 재학 후 지원하게 됩니다. (2학기를 마치고 진입 가능)

> 석사과정에서의 성취도(학업 및 연구 수행 정도)가 중요한 평가 요소 중 하나로 고려되므로, 지도교수님과 상의 후 지원할 것을 권고하고 있습니다.

4. 지원하기 전 교수님께 연락을 꼭 해야하나요?

> 석사과정은 지도교수님께 사전 연락하지 않아도 입학하시는데 제한이 없습니다. 그러나 일부 랩에서는 사전 컨택할 경우 해당 랩 및 전공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얻을 수 있고 연구실 생활을 일찍 시작할 수 있으므로 상황에 따라 연락하셔도 좋습니다.

> 박사과정의 경우 지도교수님께 연락드리고 상의하고 지원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입학원서에 지도교수를 의무 기재하게 되어 있으니 가능하면 사전에 연락을 하시기 바랍니다. 물론 사전 상의 없이도 지원은 가능합니다.

> 기술경영학부 교수님들 연락처 및 전공 정보는 btm 홈페이지(https://btm.kaist.ac.kr/people/faculty)에서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5. 석사과정, 박사과정은 경영 전공이 아닌 다른 과 출신도 지원이 가능할까요?

> 석사과정은 지원시 전공에 제한을 두고 있지 않습니다.

> 박사과정의 경우 경영, 경제 기초가 없을 경우 학업 및 연구를 따라가기 어려우므로, 가급적 석사과정 입학 후 기초를 다진 후 박사과정에 입학할 것을 권고하고 있습니다.

6. 기술경영학부에 입학하게 되면 학비나 금전적인 지원이 어떻게 되나요?

> 기술경영학부 KAIST장학생(학교지원)으로 석사 또는 박사로 입학하게 될 경우 KAIST 국비 학생과 같이 학기당 약 100만원을 본인이 부담하게 됩니다. 그 외 납입금은 모두 학교에서 지원됩니다.

> 기술경영학부 석사과정에 입학하면 매학기 월 265,000원(2년차까지)을 지원받게 되며, 박사과정은 월 450,000원(4년차까지)원을 지원받게 되며 각 과정 학생은 수당을 받으며 조교 및 학과 업무지원 등 일정 시간 근로를 하게 됩니다.

> 기술경영학부 박사과정 일반장학생은 소속기관장 추천을 받아야 입학이 가능하며, 소속기관에서 교육경비를 전부 또는 일부 부담한다는 서약내용이 포함되어야 지원이 가능합니다.

7. 기술경영학부 졸업 후 진로는 어떤가요?

> 석사과정의 경우 졸업 후 산업체, 금융기관, 회계 및 컨설팅 기관, 연구기관 및 공공기관으로 진출하거나 학업을 지속하는 경우 자대 및 타대(유학 등)로 진학하고 있습니다.

> 박사과정은 현재 높은 확률로 국내 및 국외 대학 교수로 임용되고 있으며, 많은 학생들이 연구기관에 취업하여 연구자로서 사회에 진출하고 있습니다.

8. 기술경영학부 입시설명회는 보통 언제하나요?

> 가을학기 입학 입시설명회는 3월 말-4월 초, 봄학기 입학 입시 설명회는 6월 말-7월 초에 진행됩니다. 학부 홈페이지에 자세한 일정을 참고하여 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9. 기타 관련정보는 어디서 확인할 수 있나요? 

> 네이버 카페: http://cafe.naver.com/kaistbtm

> 네이버 블로그: https://blog.naver.com/btmkaist

> Facebook: https://facebook.com/kaistBTM

> 카카오톡 오픈채팅: 카이스트 기술경영학부 (KAIST 기술경영학부 검색)

0 replies

Leave a Reply

Want to join the discussion?
Feel free to contribute!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다음의 HTML 태그와 속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a href="" title=""> <abbr title=""> <acronym title=""> <b> <blockquote cite=""> <cite> <code> <del datetime=""> <em> <i> <q cite=""> <strike> <stro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