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ㆍ박사과정 교과목 일람표

과목구분 과목번호 전산코드 교과목명 강:실:학 담당교수 개설
학기
비고
공통필수 CC010 11.010 리더십 강좌 1:0:0() 학생처
CC020 11.020 윤리 및 안전 I 1AU 교무처
공통필수(택1) CC500 11.500 영어논문작성법 3:0:3(6) 인문사회과학과
CC510 11.510 전산응용개론 2:3:3(10) 전산학과
CC511 11.511 확률 및 통계학 2:3:3(6) 수리과학과
CC512 11.512 신소재과학개론 3:0:3(6) 신소재공학과
CC513 11.513 공업경제 및 원가분석학 3:0:3(6) 산업및시스템
CC522 11.522 계측개론 2:3:3(8) 전기및전자
CC531 11.531 특허분석과 발명출원 3:0:3(6) 바이오및뇌공학과
선택필수 MSB500 42.500 고급경영통계 3:0:3(6) 박명철
MSB510 42.510 혁신경영 및 전략 3:0:3(6) 정재용/김원준 가을
선택 MSB504 42.504 미시경제학 3:0:3(6) 권영선/채수찬 가을
MSB530 42.530 회계원리 3:0:3(6) 정양헌
MSB535 42.535 기술 경영과 기업 재무 3:0:3(6) 한승헌
MSB536 42.536 기술기업 마케팅 3:0:3(6) 이의훈 가을
MSB537 42.537 디지털혁신과 IT경영 3:0:3(6) 조항정
MSB538 42.538 혁신조직관리론 3:0:3(6) 이수진 가을
MSB542 42.542 경영과학론 3:0:3(6) 최문기 가을
MSB552 42.552 기업 전략적 디자인 프로세스 3:0:3(6) 김원준 가을 *ID510
MSB554 42.554 스마트 비지니스 응용 및 개발 3:0:3(6) 노재정 가을 *CS541
MSB556 42.556 미래과학 공학기술 : 미디어기술과 비즈니스 전략 3:0:3(6) 정재용 가을 *EE572
MSB601 42.601 기술경영을 위한 연구방법론 3:0:3(6) 송찬후 가을
MSB613 42.613 네트워크경제론 3:0:3(6) 이덕희
MSB615 42.615 게임이론과 응용 3:0:3(6) 권영선 가을
MSB630 42.630 기술경영을 위한 관리회계 3:0:3(6) 정양헌 가을
MSB635 42.635 투자론 3:0:3(6) 남찬기 가을
MSB638 42.638 기술혁신 전략경영 이론 3:0:3(6) 정현주
MSB644 42.644 공급망 혁신 3:0:3(6) 노재정
MSB656 42.656 정보화정책론 3:0:3(6) 이각범 가을
MSB701 42.701 고급계량경제학 3:0:3(6) 민홍기
MSB702 42.702 연구방법론Ⅱ 3:0:3(6) 남찬기
MSB703 42.703 기술경영을 위한 경영 분석 3:0:3(6) 이철호 가을
MSB716 42.716 혁신과 금융시장 3:0:3(6) 민홍기
MSB736 42.736 고급계량마케팅 3:0:3(6) 김혜진
MSB813 42.813 정보통신경제론 3:0:3(6) 이덕희
MSB830 42.830 혁신과 성과관리논제 3:0:3(6) 정양헌 가을
MSB835 42.835 고급 기술 혁신과 재무관리 3:0:3(6) 한승헌
MSB836 42.836 마케팅과학 세미나 3:0:3(6) 이의훈
MSB837 42.837 디지털혁신과 IT경영논제 3:0:3(6) 조항정
MSB838 42.838 혁신조직이론 논제 3:0:3(6) 이수진 가을
MSB881 42.881 고급 기술경영 특수논제Ⅰ 3:0:3(6) 과교수 봄, 가을
MSB882 42.882 고급 기술경영 특수논제Ⅱ 2:0:2(4) 과교수 봄, 가을
MSB883 42.883 고급 기술경영 특수논제Ⅲ 1:0:1(2) 과교수 봄, 가을
연구 MSB960 42.960 논문연구 (석사) 과교수
MSB965 42.965 개별연구 (석사) 과교수
MSB966 42.966 세 미 나 (석사) 1:0:1 과교수
MSB980 42.980 논문연구 (박사) 과교수
MSB985 42.985 개별연구 (박사) 과교수
MSB986 42.986 세 미 나 (박사) 1:0:1 과교수

석ㆍ박사과정

MSB500 고급 경영통계(Advanced Statistics for Management)

이 과목은 석박사과정의 경영학을 전공하는 학생이 필요한 통계학적 방법론을 공부하며, 수강학생들이 확률통계학 기본지식을 가지고 있다고 전제한다. 특히 경영의사결정에 필요한 확률이론, 표본, 추정과 검정, 회귀분석, 분산분석, 적합도 검정, 요인분석 등 통계적 의사결정 등에 관한 이론과 실제 사례를 중심으로 공부한다.

MSB504 미시경제학(Microeconomics)

이 과목은 소비자와 기업의 최적의사결정 이론을 배우는 과목입니다. 제약조건하에서 개인과 기업의 의사결정 행태를 공부하는 과목으로서 주요 학습내용은 소비자 선택론, 기업이론, 외부효과와 사유재산권에 관한 이론과 사례입니다. 이 과목은 경영학을 전공하는 석사과정 학생을 대상으로 교과과정이 구성되어 있으며, 학생들이 미시경제이론을 논리적으로 활용하여 토론할 수 있는 능력배양에 중점을 두기 때문에 수학을 적게 사용합니다.

MSB510 혁신경영 및 전략(Innovation Management and Strategy)

혁신경영전략은 혁신제품 및 서비스 구현을 위한 세부적인 과정으로 정의될 수 있으며 이는 시장, 산업의 특성을 이해하고 기술, 및 조직의 통합을 통하여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는 전략을 포함하고 있다. 본 과목은 역동적 기업이론을 근간으로 하여 process, path position 관점에서 혁신경영전략을 도출한다.

MSB530 회계원리(Accounting Principles)

이 과목은 기업에서 회계정보가 생산, 요약 및 보고가 되는 절차와 방법론을 다루고 있다. 또한 기업의 회계숫자가 나타내는 의미를 회계정보 이용자의 관점에서 이해하고 응용하는 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내부 회계정보 이용자로서 관리과정과 회계정보의 이용방법에 대해서도 학습하게 된다.

MSB535 기술 경영과 기업 재무(Technology Management and Corporate Finance)

본 과목은 재무관리의 기본 개념, 이론 및 관련 최근 이슈에 관하여 공부하고, 이를 기술경영의 관점에서 응용 및 적용한다. 특히, 기술의 자본 예산, 기술 가치평가, 기술기업의 인수합병/분할, IPO등과 같이 기술 경영의 관점에서 재무관리를 공부한다. 이러한 주제들과 관련하여 최근 및 주요 고전 논문들을 공부하고 관심 연구 주제를 정하여 선행연구조사, 연구 가설의 도출, 자료수집, 실증분석, 분석결과의 해석 및 결론을 도출하는 연구논문을 작성한다. 또한, 관심 기술을 선정하여 해당 기술의 가치평가를 하는 그룹 프로젝트를 작성한다.

MSB536 기술기업 마케팅(Marketing for Hi-tech company)

이 과정을 통하여 학생들은 복잡한 환경 하에서 기술기업을 위한 마케팅관리의 개발, 평가, 수행을 학습한다. 이 과정은 기술 기업의 마케팅 전략, 세분화 과정, 포지셔닝, 마케팅 믹스 전략 등 다양한 개념, 이론, 정보, 분석 절차, 기법, 모델 등을 다룬다.

MSB537 디지털혁신과 IT경영(Digital Innovation and IT Management)

본 교과목은 대학원 학생들에게 디지털 혁신과 정보기술에 관한 경영, 조직, 그리고 윤리적 논점을 제공한다. 디지털 혁신과 정보기술에 대한 효과적인 관리는 인터넷 비즈니스에 기본이 되었다. 다양한 접근 방법을 통해 본 교과목의 목적을 달성한다.

MSB538 혁신조직관리론(Managing Innovative Organization)

본 과목은 혁신 조직을 성공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경영 방법들을 다룬다. 수업 목표는 혁신 조직 관리에 관한 다양한 이론들과 개념적 틀을 이해하고, 과학적 지식을 실제의 혁신 조직관리에 적용하기 위함이다.

MSB542 경영과학론 (Management Science)

경영과학의 여러 분야들에 대한 기초를 제공함. 선형계획, 네트웍이론, 게임이론, 의사결정론, 대기이론, 재고관리이론 등의 소개에 역점을 둔다.

MSB552 기업 전략적 디자인 프로세스 (Corporate Strategy and Design Process)

디자인 프로세스를 좀 더 넓은 경영학적 시각으로 접근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전통적인 산업디자인과 디자이너의 역할을 뛰어넘어 비즈니스 전략 개발을 하나의 디자인 문제로 인식하고 디자인 프로세스 내에 포함시킴으로써 기업전략에 맞는 디자인 솔루션을 개발할 수 있을 뿐 아니라 디자인을 기업 전략 차원에서 활용할 수 있다.

MSB554 스마트 비지니스 응용 및 개발 (Smart Business Application and Development)

스마트폰에서 동작하는 모바일 플랫폼에 대한 기술, 비즈니스 모델 등을 소개한다. Mobile Internet, Mobile Security and Payment, Location based and Context Aware Services, Social Network Service 등에 관한 기술 및 Case Study, Value Chain 분석, 경제성 분석을 통한 비즈니스 모델 작성 기법 등을 공부한다. 또한, 경영과 Engineering 출신 수강생이 공동으로 한 팀이 되어 프로젝트를 수행하여 비즈니스와 기술을 동시에 고려한 새로운 응용 서비스 및 비즈니스 창출을 목표로 한다.

MSB556 미래학과 공학기술 : 미디어 기술과 비즈니스 전략 (Future and Technology : New Media Technology and Business Strategies)

최근 우리나라가 탈추격(선도형) 기술혁신체제로 안착됨에 따라 미래학의 중요성과 더불어 미래산업 창출에 대한 지식수요가 부각되고 있다. 본 과목은 공학기술과 기술경영관점을 통합하여 미디어 산업을 과거, 현재를 분석하고, 미래 미디어 기술 및 산업의 진화 방향 예측과 함께 emerging 제품 및 기술을 학습한다.

MSB601 기술경영을 위한 연구방법론(Research Methodology in Business and Technology Management)

본 교과목은 대학원 수준의 경영, 과학, 기술 분야 연구방법론을 소개하는 교과목이다. 연구설계, 실험, 설문, 질적연구 등을 포함한 다양한 분야의 연구방법론 관련 이슈들을 다룬다. 본 교과목은 수업에 참여하는 모든 사람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통해 탐구적이고 생각하게 하는 상호학습의 형태로 진행된다.

MSB613 네트워크 경제론(Network Economics)

본 과목은 네트워크 경제학의 기본 원리와 실제 경제현상 및 비즈니스에의 응용을 공부한다. 네트워크 개념 및 구조를 비롯하여 네트워크 외부성, 과도한 관성과 과도한 동기, 양의 피드백, 경로의존적 과정 등의 원리들을 소개한다. 그리고 이러한 원리들이 실제 경제현상과 비즈니스와 부딪히면서 일어나는 다양한 이슈들에 대해서 공부한다: 기술 선택, 표준화, 공간패턴, 네트워크 거래, 격차와 불안정성, 동기화, 자기조직화, 복잡계 등.

MSB615 게임이론과 응용(Game Theory with Applications)

이 과목은 상호의존성 있는 환경에서 전략적 의사결정에 관하여 배우는 과목으로서 경영전공 석사과정 학생을 위한 과목입니다. 기업경영과 관련된 사례를 많이 다루나 공학부 학생들도 수강할 수 있는 과목입니다. 수학의 사용을 최소화하고 전략적 의사결정의 논리구조에 대한 이해를 강조하는 과목이나 확률통계와 미적분에 대한 기본적 지식은 갖추고 있어야 합니다.

MSB630 기술경영을 위한 관리회계(Managerial Accounting)

본 과목의 목적은 기술경영의 발전환경에 맞추어 서비스와 제품, 프로세스의 원가계산 방법과 기획, 예산, 성과평가 및 관리 등 기술경영에 나타나는 다양한 의사결정에 원가정보의 적용방법을 익히는 것이다. 또한 본 과목을 통해 학생들이 관리회계 분야의 실무 및 연구의 동향을 파악하여 원가관리, 성과관리, 혁신관리 등 관리회계 관련 분야의 연구능력을 배양하도록 한다.

MSB635 투자론(Investments Theory)

본 과목의 목적은 자본시장에서 주식, 채권, 파생상품 등의 가치가 어떻게 결정되는가(Valuation)에 대한 이론적, 실증적 분석을 하는 것이다. 주가 결정 모형으로는 portfolio 이론에 바탕을 둔 자본자산 가격결정 모형 (Capital Asset Pricing Model: CAPM), 차액거래모형(Arbitrage Pricing Model) 등을 다루며, 채권가격 결정모형, 옵션 및 선물가격 결정모형에 대해서도 소개한다. 또한, 실증적 연구에 바탕을 둔 자본시장의 효율성 분석, M&A 등에 대해서도 알아본다.

MSB638 기술혁신 전략경영 이론(Strategic Management Theory of Technology Innovation)

전략경영 분야의 이론 연구는 기업의 차별화된 경영성과를 설명하고 예측한다. 기업의 기술혁신을 중심으로 기업간 차별화된 성과에 관해,“기업은 왜 성공하는가 또는 실패하는가?” “기술혁신을 통한 기업의 성공과 실패를 결정하는 요인은 무엇인가” 라는 기본 연구 주제를 제시하고, 다양한 사회, 경제 분야의 이론을 접목하여 연구하는 방향을 제시한다.

MSB644 공급망혁신(Supply Chain Innovation)

Industry 4.0의 핵심인 smart technology를 활용한 자재의 구매, 조립, 생산, 배포, 판매의 전 과정 자동화를 구현하기 위한 기술적 경영학적 Issue들을 이론과 사례 분석을 통하여 학습함으로써 다가올 산업혁명 시기의 기술경영학의 기반을 제공함

MSB656 정보화정책론(Theory of Information Policy)

정보화 정책론은 정부의 모든 부문에서 정보화라는 수단을 통하여 국가사회의 변화를 위하여 행하는 정책을 포괄적으로 다루는 강의이다. 장래에 CIO로서 활동할 수 있는 지식과 식견을 대학원 시절에 습득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세계의 변화와 사회경제구조의 변화가 정보화의 진행과 상호 어떠한 연관성 아래에서 이루어지는가를 아울러 살펴볼 수 있도록 기획된 과목이다. 관련 학문은 정치경제학, 정책론, 정보사회론, 정보산업론 등이다.

MSB701 고급계량경제학(Advanced Econometrics)

본 교과는 대학원의 고급 계량경제학으로 모형의 추정, 가설검증을 선형 및 비선형모형에서 행하고 점근적 분포이론을 학습한다. 이외에 수단변수, 최우통계량 및 GMM 방식을 연구한 뒤 왈도, 우도비, 라그란지안을 이용한 검증을 다룬다. 그리고 선형모형을 패널 및 연립방정식모형으로 확장한 뒤 비정상상태의 시계열자료의 공적분검증을 학습한다.

MSB702 연구방법론 II(Research Methodology II)

경영학 분야의 실증 분석을 위한 고급 연구 방법론을 다루는 과목으로 Experimental Design에 대한 접근 방법을 기초로 Multivariate Data Analysis를 주요 내용으로 다룸. Experiment를 Design을 할 경우 가장 중요하게 다루어지는 Validity 문제와 Multivariate Data 분석을 위한 통계적 방법으로 ANOVA, Factor Analysis, Regression, Discriminant Analysis, Conjoint Analysis, Multidimensional Scaling, Structural Equation 등 다양한 기법을 다룸.

MSB703 기술경영을 위한 경영 분석(Data Analytics for Innovation Management)

이 수업은 석박사 과정 학생들에게 계량경제학과 머신러닝을 이용하여 실증분석하고 이를 해석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한다. 주요 주제는 기술 마케팅, 정보 기술, 및 기술 전략 분야를 포함한다. 수업시간에는 주로 STATA 및 파이썬를 주요 통계 도구로 사용한다.

MSB716 혁신과 금융시장(Innovation & Global Financial markets)

이 과목은 국제 재무 관리 환경에서의 거시경제학적 원리를 다루며, 다국적 기업과 기업의 매니저들의 역할에 대한 논의도 이루어진다. 또한 다국적기업의 외환 관리와 재무 관리에 대한 내용도 포함한다.

MSB736 고급계량마케팅(Advanced Quantitative Marketing)

고급계량마케팅은 구매 상품, 구매 시기, 구매량 결정과 관련된 소비자 행동분석 및 상품 기획, 가격 설정, 시장 진입, 광고 배분 등 기업의 다양한 마케팅 결정 프로세스를 경제학 및 경영학 계량 모델링을 통해 실증적으로 연구하는 과목이다. 석.박사과정 학생들은 다양한 형식 및 종류의 데이터를 다루는 방법을 실제 데이터를 통해 습득하고, 분석 목적에 맞는 모델링 설계 및 컴퓨터 프로그램 구현을 통해 마케팅 전략 및 함의를 도출한다. 본 과목은 최신 마케팅 연구 방법론 및 동향을 학생들에게 소개함으로써 독창적인 계량 마케팅 모델링 개발을 시도하게끔 디자인 되었으며, 타 학문(전산학, 전자공학, 산업디자인)과 융합 연구를 촉진하기 위한 모듈도 포함하고 있다.

MSB813 정보통신경제론(Telecommunications Economics )

본 과목은 정보통신산업의 기본 원리를 이해하고 미시경제이론 및 산업조직이론의 정보통신산업에의 응용을 공부한다: 시장구조, 수요구조, 상호접속, 경쟁과 규제 등. 나아가 정보통신산업 관련 현안 정책 이슈 및 전망에 대해서 심도 있는 토론과 주제발표를 중심으로 수업을 진행한다. 예를 들면 망중립성, 설비기반 및 서비스기반 경쟁, MVNO, 결합서비스, 시장배제, DRM, 융합서비스, 통신서비스 지출, 규제와 시장성장 등 다양한 문제들을 포함한다.

MSB830 혁신과 성과관리논제(Research on Performance Management)

이 과목은 기업의 전략실행 및 성과관리에 수반되는 다양한 이슈들을 다룬다. 특히 성과관리와 관련 조직에서의 구축요인, 지속적 실행요인과 환경변수 간의 관계를 다양한 실용 및 학문 연구를 통해 심층적으로 이해하고 아울러 정부기관 등의 비영리조직, 다양한 성과관리 방법론 등의 이슈에 대해서도 학습한다.

MSB835 고급 기술 혁신과 재무관리(Advanced Technology Innovation and Financial Management)

본 과목은 재무관리의 최근 및 고전의 이론에 관하여 공부하고 이를 기술 혁신의 관점에서 응용 및 적용한다. 본 과목에서 다루는 재무관리 관련 이론의 주제는 기업지배구조, 배당 정책, 자본구성, 내부자본시장, IPO, 기업인수합병 및 분할, 기업 및 기술가치평가 등의 문헌에 관하여 공부한다. 이러한 주제들과 관련하여 연구 논문들을 공부하여 요약 발표, 논문의 비평, 및 논문의 개선 방향에 관하여 토론한다. 또한 기술 혁신이 기업의 재무 성과에 미치는 관심 주제를 정하여 선행연구조사, 연구가설 수립, 자료수집, 방법론 연구, 실증분석, 분석결과의 해석 및 결론을 도출하는 연구 논문을 작성하고 학기말 발표를 통해 연구 논문의 수정 및 보완을 하도록 한다.

MSB836 마케팅과학 세미나(Marketing science seminar)

이 교과목은 소비자 행동론, B2B 마케팅, 구조방정식, hi-tech 마케팅, 마케팅 모델 등이 마케팅 분야에서 정보를 모으고 해석하는 적절한 수단을 설계할지를 결정하는 것을 돕는다. 또한 학생들은 마케팅 과학의 철학, 개념, 방법들을 학습한다. 이 세미나의 중점은 마케팅 이슈들에 대한 과학적 적용에 있다.

MSB837 디지털혁신과 IT경영논제(Doctoral Seminar in Digital Innovation and IT Management)

본 세미나는 박사과정 학생들을 대상으로 디지털 혁신과 IT경영 연구에 필요한 이론들을 제공한다. 학생들은 디지털 혁신과 정보기술의 채택, 사용, 효과 등에 대한 다양한 이론들을 이해하고 실제 연구에 활용한다. 이러한 이론들을 바탕으로 학생들은 학기말에 학술 논문을 작성하고 발표한다.

MSB838 혁신조직이론논제(Advanced Seminar on Theories of Innovative Organization)

본 과목은 혁신조직의 구조적 및 행태적 요인들을 분석한다. 조직커뮤니케이션, 조직문화 및 조직변화와 같은 거시 이론들과 그룹역학, 경영윤리, 파워, 동기부여 및 의사결정과 같은 미시 이론들을 다룬다. 혁신조직을 이해하고 예측하는 각 이론의 개념적 및 방법론적 장단점을 학생 주도의 세미나 수업으로 토의한다.

MSB881 고급 기술경영 특수논제Ⅰ(Advanced Special Topics Ⅰ in Business and Technology Management)

본 과목은 기술경영 전공 대학원생들에게 기술경영 관련 각 산업 및 각 경영 분야의 최근 문헌 및 연구 방법론을 소개한다. 본 과목은 필요시 기술경영 전반에 걸쳐서 현 교과목 이외의 내용을 개설할 수 있도록 융통성 있게 운영된다.

MSB882 고급 기술경영 특수논제Ⅱ(Advanced Special Topics Ⅱ in Business and Technology Management)

본 과목은 기술경영 전공 대학원생들에게 기술경영 관련 특정 산업 및 각 경영 분야의 최근 문헌 및 연구 방법론을 소개한다. 본 과목은 필요시 기술경영 전반에 걸쳐서 현 교과목 이외의 내용을 개설할 수 있도록 융통성 있게 운영된다.

MSB883 고급 기술경영 특수논제Ⅲ(Advanced Special Topics Ⅲ in Business and Technology Management)

본 과목은 기술경영 전공 대학원생들에게 기술경영 관련 특정 산업 및 경영 분야의 최근 문헌 및 연구 방법론을 필요에 따라 선정하여 다룬다. 본 과목은 필요시 기술경영 전반에 걸쳐서 현 교과목 이외의 내용을 개설할 수 있도록 융통성 있게 운영된다.

MSB960 논문연구(석사) (MS Thesis Research)

석사학위 이수요건의 하나로 지도교수의 지도 아래 심도 있고 창의적인 연구를 수행한다.

MSB965 개별연구 (Individual study in Master’s)

석사학위 이수요건의 하나로 지도교수의 지도 아래 심도 있고 창의적인 연구를 수행한다.

MSB966 세미나(Seminar in MS)

기술경영학부 전반에 걸쳐서 최근 연구과제 및 기법의 적용 사례를 다룬다.

MSB980 논문연구(박사)(Ph.D Thesis Research)

논문 지도교수의 승인을 받는 논문 연구 제안을 근거로 개별적인 연구를 거쳐 박사학위 논문을 작성한다.

MSB985 개별연구(Individual Study in Ph.D)

박사학위 이수요건의 하나로 지도교수의 지도 아래 심도 있고 창의적인 연구를 수행한다.

MSB986 개별연구(Seminar in Ph.D)

기술경영학부 전반에 걸쳐서 최근 연구과제 및 기법의 적용 사례를 다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