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ㆍ박사과정 교과목 일람표

과목구분 과목번호 전산코드 교과목명 강:실:학 담당교수 개설
학기
비고
공통필수 CC010 11.010 리더십 강좌 1:0:0() 학생처
CC020 11.020 윤리 및 안전 I 1AU 교무처
공통필수(택1) CC500 11.500 영어논문작성법 3:0:3(6) 인문사회과학과
CC510 11.510 전산응용개론 2:3:3(10) 전산학과
CC511 11.511 확률 및 통계학 2:3:3(6) 수리과학과
CC512 11.512 신소재과학개론 3:0:3(6) 신소재공학과
CC513 11.513 공업경제 및 원가분석학 3:0:3(6) 산업및시스템
CC522 11.522 계측개론 2:3:3(8) 전기및전자
CC531 11.531 특허분석과 발명출원 3:0:3(6) 바이오및뇌공학과
선택필수 MSB500 42.500 고급경영통계 3:0:3(6) 박명철
MSB510 42.510 혁신경영 및 전략 3:0:3(6) 정재용/김원준 가을
선택 MSB504 42.504 미시경제학 3:0:3(6) 권영선 가을
MSB530 42.530 회계원리 3:0:3(6) 정양헌
MSB535 42.535 기업재무관리 3:0:3(6) 한승헌
MSB536 42.536 마케팅관리 3:0:3(6) 이의훈 가을
MSB537 42.537 경영정보론 3:0:3(6) 조항정
MSB538 42.538 조직관리론 3:0:3(6) 송찬후
MSB542 42.542 경영과학론 3:0:3(6) 최문기 가을
MSB552 42.552 기업 전략적 디자인 프로세스 3:0:3(6) 김원준 가을 *ID510
MSB554 42.554 스마트 비지니스 응용 및 개발 3:0:3(6) 노재정 가을 *CS541
MSB556 42.556 미래과학 공학기술 : 미디어기술과 비즈니스 전략 3:0:3(6) 정재용 가을 *EE572
MSB601 42.601 연구방법론Ⅰ 3:0:3(6) 송찬후 가을
MSB613 42.613 네트워크경제론 3:0:3(6) 이덕희 가을
MSB615 42.615 게임이론과 응용 3:0:3(6) 권영선 가을
MSB630 42.630 관리회계 3:0:3(6) 정양헌 가을
MSB635 42.635 투자론 3:0:3(6) 남찬기
MSB636 42.636 시장조사론 3:0:3(6) Staff
MSB638 42.638 경영전략이론과 응용 3:0:3(6) 이홍규
MSB644 42.644 공급망관리 3:0:3(6) 노재정
MSB650 42.650 정보통신경영론 3:0:3(6) 박명철 가을
MSB656 42.656 정보화정책론 3:0:3(6) 이각범 가을
MSB701 42.701 고급계량경제학 3:0:3(6) 민홍기
MSB702 42.702 연구방법론Ⅱ 3:0:3(6) 남찬기
MSB704 42.704 고급미시경제분석 3:0:3(6) 권영선
MSB716 42.716 금융시장연구 3:0:3(6) 민홍기
MSB736 42.736 고급계량마케팅 3:0:3(6) Staff
MSB813 42.813 정보통신경제론 3:0:3(6) 이덕희 가을
MSB830 42.830 성과관리논제 3:0:3(6) 정양헌 가을
MSB835 42.835 고급기업재무 3:0:3(6) 한승헌
MSB836 42.836 고급마케팅리서치 3:0:3(6) 이의훈
MSB837 42.837 경영정보논제 3:0:3(6) 조항정
MSB838 42.838 조직경영이론논제 3:0:3(6) 송찬후
MSB881 42.881 고급 기술경영 특수논제Ⅰ 3:0:3(6) 과교수 봄, 가을
MSB882 42.882 고급 기술경영 특수논제Ⅱ 2:0:2(4) 과교수 봄, 가을
MSB883 42.883 고급 기술경영 특수논제Ⅲ 1:0:1(2) 과교수 봄, 가을
연구 MSB960 42.960 논문연구 (석사) 과교수
MSB965 42.965 개별연구 (석사) 과교수
MSB966 42.966 세 미 나 (석사) 1:0:1 과교수
MSB980 42.980 논문연구 (박사) 과교수
MSB985 42.985 개별연구 (박사) 과교수
MSB986 42.986 세 미 나 (박사) 1:0:1 과교수

석ㆍ박사과정

MSB500 고급 경영통계(Advanced Statistics for Management)

이 과목은 석박사과정의 경영학을 전공하는 학생이 필요한 통계학적 방법론을 공부하며, 수강학생들이 확률통계학 기본지식을 가지고 있다고 전제한다. 특히 경영의사결정에 필요한 확률이론, 표본, 추정과 검정, 회귀분석, 분산분석, 적합도 검정, 요인분석 등 통계적 의사결정 등에 관한 이론과 실제 사례를 중심으로 공부한다.

MSB504 미시경제학(Microeconomics)

이 과목은 소비자와 기업의 최적의사결정 이론을 배우는 과목입니다. 제약조건하에서 개인과 기업의 의사결정 행태를 공부하는 과목으로서 주요 학습내용은 소비자 선택론, 기업이론, 외부효과와 사유재산권에 관한 이론과 사례입니다. 이 과목은 경영학을 전공하는 석사과정 학생을 대상으로 교과과정이 구성되어 있으며, 학생들이 미시경제이론을 논리적으로 활용하여 토론할 수 있는 능력배양에 중점을 두기 때문에 수학을 적게 사용합니다.

MSB510 혁신경영 및 전략(Innovation Management and Strategy)

혁신경영전략은 혁신제품 및 서비스 구현을 위한 세부적인 과정으로 정의될 수 있으며 이는 시장, 산업의 특성을 이해하고 기술, 및 조직의 통합을 통하여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는 전략을 포함하고 있다. 본 과목은 역동적 기업이론을 근간으로 하여 process, path position 관점에서 혁신경영전략을 도출한다.

MSB530 회계원리(Accounting Principles)

이 과목은 기업에서 회계정보가 생산, 요약 및 보고가 되는 절차와 방법론을 다루고 있다. 또한 기업의 회계숫자가 나타내는 의미를 회계정보 이용자의 관점에서 이해하고 응용하는 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내부 회계정보 이용자로서 관리과정과 회계정보의 이용방법에 대해서도 학습하게 된다.

MSB535 기업재무관리 (Corporate Finance Theory)

본 과목은 기업재무관리의 기본개념, 이론 및 최근 관련 이슈에 관하여 공부하고, 기업재무관리 분야의 연구를 소개한다. 본 과목에서 다루는 주제는 자본예산, 자본구성, 배당정책, IPO, 기업인수합병, 기업분할, 기업가치평가 등의 기업재무관리 관련 의사결정에 관하여 다룬다. 이러한 주제들과 관련하여 최근 및 주요 고전 논문들을 공부하고, 관심주제를 정하여 선행연구조사, 자료수집, 실증분석, 분석결과의 해석 및 결론을 도출하는 연구논문을 작성한다.

MSB536 마케팅관리(Marketing management)

이 과정을 통하여 학생들은 복잡한 환경하에서 마케팅관리의 개발, 평가, 수행을 학습한다. 이 과정은 다양한 개념, 이론, 정보, 분석 절차, 기법, 모델 등을 다룬다.

MSB537 경영정보론(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경영정보론은 석사과정 학생들을 대상으로 정보시스템과 관련된 경영, 조직, 그리고 윤리적인 이슈에 대한 개념과 이해를 제공한다. 정보기술의 기능과 자원에 대한 효과적인 관리는 인터넷 비즈니스에 기본이 되었다. 다양한 접근 방법을 통해 경영정보론의 목적을 달성하고자 한다.

MSB538 조직관리론 (Organization Management)

대학원 교과목으로 조직행동과 조직이론과 관련된 다양한 이슈들을 다루고자한다. 동기이론, 개인차, 리더십, 조직구조, 조직간 관계, 조직문화 등이 다루어진다. 학생들이 관련 분야 학술논문을 읽고 토론하는 세미나 형태의 강의로 진행된다.

MSB542 경영과학론 (Management Science)

경영과학의 여러 분야들에 대한 기초를 제공함. 선형계획, 네트웍이론, 게임이론, 의사결정론, 대기이론, 재고관리이론 등의 소개에 역점을 둔다.

MSB552 기업 전략적 디자인 프로세스 (Corporate Strategy and Design Process)

디자인 프로세스를 좀 더 넓은 경영학적 시각으로 접근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전통적인 산업디자인과 디자이너의 역할을 뛰어넘어 비즈니스 전략 개발을 하나의 디자인 문제로 인식하고 디자인 프로세스 내에 포함시킴으로써 기업전략에 맞는 디자인 솔루션을 개발할 수 있을 뿐 아니라 디자인을 기업 전략 차원에서 활용할 수 있다.

MSB554 스마트 비지니스 응용 및 개발 (Smart Business Application and Development)

스마트폰에서 동작하는 모바일 플랫폼에 대한 기술, 비즈니스 모델 등을 소개한다. Mobile Internet, Mobile Security and Payment, Location based and Context Aware Services, Social Network Service 등에 관한 기술 및 Case Study, Value Chain 분석, 경제성 분석을 통한 비즈니스 모델 작성 기법 등을 공부한다. 또한, 경영과 Engineering 출신 수강생이 공동으로 한 팀이 되어 프로젝트를 수행하여 비즈니스와 기술을 동시에 고려한 새로운 응용 서비스 및 비즈니스 창출을 목표로 한다.

MSB556 미래학과 공학기술 : 미디어 기술과 비즈니스 전략 (Future and Technology : New Media Technology and Business Strategies)

최근 우리나라가 탈추격(선도형) 기술혁신체제로 안착됨에 따라 미래학의 중요성과 더불어 미래산업 창출에 대한 지식수요가 부각되고 있다. 본 과목은 공학기술과 기술경영관점을 통합하여 미디어 산업을 과거, 현재를 분석하고, 미래 미디어 기술 및 산업의 진화 방향 예측과 함께 emerging 제품 및 기술을 학습한다.

MSB601 연구 방법론 I(Research Methodologies I)

본 과목은 대학원생의 아카데믹한 연구 역량을 향상하기 위해 디자인 되었으며, 아케데믹한 연구에 있어서 다양한 주제들을 다루고 있다. 연구 설계, 문헌 연구, 변수 설정, 가설 개발, 자료 수집, 설문 개발, 샘플링, 선험적 분석 법 등 다양한 주제들을 심도 깊게 다룬다. 본 교과목에서는 궁긍적으로 수강생들은 국제 학술대회 발표 수준의 논문 프로포절을 완성할 것을 요구한다.

MSB613 네트워크 경제론(Network Economics)

본 과목은 네트워크 경제학의 기본 원리와 실제 경제현상 및 비즈니스에의 응용을 공부한다. 네트워크 개념 및 구조를 비롯하여 네트워크 외부성, 과도한 관성과 과도한 동기, 양의 피드백, 경로의존적 과정 등의 원리들을 소개한다. 그리고 이러한 원리들이 실제 경제현상과 비즈니스와 부딪히면서 일어나는 다양한 이슈들에 대해서 공부한다: 기술 선택, 표준화, 공간패턴, 네트워크 거래, 격차와 불안정성, 동기화, 자기조직화, 복잡계 등.

MSB615 게임이론과 응용(Game Theory with Applications)

이 과목은 상호의존성 있는 환경에서 전략적 의사결정에 관하여 배우는 과목으로서 경영전공 석사과정 학생을 위한 과목입니다. 기업경영과 관련된 사례를 많이 다루나 공학부 학생들도 수강할 수 있는 과목입니다. 수학의 사용을 최소화하고 전략적 의사결정의 논리구조에 대한 이해를 강조하는 과목이나 확률통계와 미적분에 대한 기본적 지식은 갖추고 있어야 합니다.

MSB630 관리회계(Managerial Accounting)

이 과목은 기업의 전략실행 및 성과관리에 수반되는 다양한 이슈들을 다룬다. 특히 효과성이 검증된 균형성과(BSC)를 이용한 성과관리시스템의 구축과 이의 운영에 대해 학습하며 성과관리의 요소로서 원가 및 수익관리에 필요한 활동기준원가관리(ABC)와 ROI 평가방법에 대해서도 학습한다.

MSB635 투자론(Investments Theory)

본 과목의 목적은 자본시장에서 주식, 채권, 파생상품 등의 가치가 어떻게 결정되는가(Valuation)에 대한 이론적, 실증적 분석을 하는 것이다. 주가 결정 모형으로는 portfolio 이론에 바탕을 둔 자본자산 가격결정 모형 (Capital Asset Pricing Model: CAPM), 차액거래모형(Arbitrage Pricing Model) 등을 다루며, 채권가격 결정모형, 옵션 및 선물가격 결정모형에 대해서도 소개한다. 또한, 실증적 연구에 바탕을 둔 자본시장의 효율성 분석, M&A 등에 대해서도 알아본다.

MSB636 시장조사론(Marketing research)

이 교과목은 의사결정을 더 잘하기 위해 자료수집에 중점을 둔다. 이 과정은 학생들이 언제 연구가 수행되어야 하고 정보를 모으고 해석하는 적절한 수단을 설계할지를 결정하는 것을 도운다. 이 과정을 통하여 자료수집 방법들을 검토하고 마케팅 노력의 성과를 개선시킬 수 있도록 자료를 정보로 변환하는 능력을 개발하도록 한다. 이 과정에서는 개몀적, 분석적, 의사소통 기술을 개발하기 위하여 고객기반의 팀별 프로젝트, 관련 과제, 수업자료 등을 사용한다.

MSB638 경영전략이론과 응용(Business Strategy)

본 교과는 경영전략에 관한 보다 높은 수준의 학문적 논의를 위한 것으로, 시장기회 및 핵심역량 등에 대한 분석을 기반으로 다양한 전략적 대안들을 찾아내고 그 응용방안들을 모색하고자하는 것임. 특히 혁신, 창업, 성장, 구조조정, 다각화 및 M&A 등 다양한 주제의 전략적 대안들이 논의될 뿐 아니라, 디지털, 네트워크, 컨버전스 등 최근의 산업 트렌드와 관련된 전략대안들도 논의될 것임. 또한 조직차원에서의 전략실천 문제도 다루어질 것임. 이를 위해 전략에 관한 주요 논문 및 문헌들이 소개될 것임.

MSB644 공급망관리(Supply Chain Management)

공급망관리에 관한 기본 이론을 지식 경영 관점에서 소개할 것이며, 기존 생산 및 유통 업체의 공급망관리 뿐 만 아니라 click-and mortar 업체의 다양한 공급망관리 기법을 논의 할 것 임. 또한 다양한 Case와 논문들을 바탕으로 Wal-Mart, Toyota, Dell 등에서 적용하고 있는 새로운 혁신 기법들을 연구할 것임.

MSB650 정보통신경영론(Information and Telecommunications Management)

이 과목은 석박사과정을 대상으로 정보통신시장에서 중요하게 논의되는 전략적인 경영이슈에 관해 공부한다. 정보통신 기업이 당면하는 규제정책, 시장수요, 수직적 통합, 다각화, 전략적 제휴, 인수합병 전략에 관해 이론과 사례를 중심으로 공부하며, 이외에도 현재 업계에서 부각되는 중요한 이슈를 선정, 사례연구를 진행한다.

MSB656 정보화정책론(Theory of Information Policy)

정보화 정책론은 정부의 모든 부문에서 정보화라는 수단을 통하여 국가사회의 변화를 위하여 행하는 정책을 포괄적으로 다루는 강의이다. 장래에 CIO로서 활동할 수 있는 지식과 식견을 대학원 시절에 습득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세계의 변화와 사회경제구조의 변화가 정보화의 진행과 상호 어떠한 연관성 아래에서 이루어지는가를 아울러 살펴볼 수 있도록 기획된 과목이다. 관련 학문은 정치경제학, 정책론, 정보사회론, 정보산업론 등이다.

MSB701 고급계량경제학(Advanced Econometrics)

본 교과는 대학원의 고급 계량경제학으로 모형의 추정, 가설검증을 선형 및 비선형모형에서 행하고 점근적 분포이론을 학습한다. 이외에 수단변수, 최우통계량 및 GMM 방식을 연구한 뒤 왈도, 우도비, 라그란지안을 이용한 검증을 다룬다. 그리고 선형모형을 패널 및 연립방정식모형으로 확장한 뒤 비정상상태의 시계열자료의 공적분검증을 학습한다.

MSB702 연구방법론 II(Research Methodology II)

경영학 분야의 실증 분석을 위한 고급 연구 방법론을 다루는 과목으로 Experimental Design에 대한 접근 방법을 기초로 Multivariate Data Analysis를 주요 내용으로 다룸. Experiment를 Design을 할 경우 가장 중요하게 다루어지는 Validity 문제와 Multivariate Data 분석을 위한 통계적 방법으로 ANOVA, Factor Analysis, Regression, Discriminant Analysis, Conjoint Analysis, Multidimensional Scaling, Structural Equation 등 다양한 기법을 다룸.

MSB704 고급미시경제분석(Advanced Microeconomic Analysis)

이 과목은 미시경제이론을 이용한 최적화 및 모델링 방법을 배우는 박사과정 학생을 대상으로 한 과목입니다. 학생들은 소비자 선택이론 및 생산자 이론의 기초이론을 배우고, 일반균형이론에 대하여 공부를 할 것이고 다양한 부분균형 및 일반균형이론 문제들을 수학을 이용하여 풀어 봅니다. 500단위 이상 미시경제학 및 미적분과, 차분방정식, 행렬․벡터에 관한 기본지식이 있어야 수강할 수 있습니다.

MSB716 금융시장연구(Global Financial Markets)

본 교과는 국제/국내 금융시장의 다양한 행위가 개인의 부, 기업의 행동 및 경제의 효율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다. 즉 이 과목은 (i) 화폐가 경기변동과 인플레이션에 미치는 영향, (ii) 금융시스템의 구조 및 외환시장의 분석, (iii) 통화정책과 재정적자의 영향을 분석하고 (iv) 이외에도 국제재무관리의 기초 및 핵심내용을 다룬다.

MSB736 고급계량마케팅(Advanced Quantitative Marketing)

고급계량마케팅은 구매 상품, 구매 시기, 구매량 결정과 관련된 소비자 행동분석 및 상품 기획, 가격 설정, 시장 진입, 광고 배분 등 기업의 다양한 마케팅 결정 프로세스를 경제학 및 경영학 계량 모델링을 통해 실증적으로 연구하는 과목이다. 석.박사과정 학생들은 다양한 형식 및 종류의 데이터를 다루는 방법을 실제 데이터를 통해 습득하고, 분석 목적에 맞는 모델링 설계 및 컴퓨터 프로그램 구현을 통해 마케팅 전략 및 함의를 도출한다. 본 과목은 최신 마케팅 연구 방법론 및 동향을 학생들에게 소개함으로써 독창적인 계량 마케팅 모델링 개발을 시도하게끔 디자인 되었으며, 타 학문(전산학, 전자공학, 산업디자인)과 융합 연구를 촉진하기 위한 모듈도 포함하고 있다.

MSB813 정보통신경제론(Telecommunications Economics )

본 과목은 정보통신산업의 기본 원리를 이해하고 미시경제이론 및 산업조직이론의 정보통신산업에의 응용을 공부한다: 시장구조, 수요구조, 상호접속, 경쟁과 규제 등. 나아가 정보통신산업 관련 현안 정책 이슈 및 전망에 대해서 심도 있는 토론과 주제발표를 중심으로 수업을 진행한다. 예를 들면 망중립성, 설비기반 및 서비스기반 경쟁, MVNO, 결합서비스, 시장배제, DRM, 융합서비스, 통신서비스 지출, 규제와 시장성장 등 다양한 문제들을 포함한다.

MSB824 이비즈니스 논제(E-Biz Strategy and Applications)

본 세미나 과목은 이비즈니스 분야에서 연구 논문이나 학위 논문을 준비하고 있는 대학원들을 위한 교과목이다. 이비즈니스 분야의 다양한 주제를 매주 다룬다. 학생들은 매주 토의를 통해 이비즈니스 학계 및 산업의 최신 경향을 익히고, 관련 분야에서 국제 학술대회 수준의 연구 프로포절을 발표해야한다.

MSB830 성과관리논제(Advanced Performances Management)

이 과목은 기업의 전략실행 및 성과관리에 수반되는 다양한 이슈들을 다룬다. 특히 성과관리와 관련 조직에서의 구축요인, 지속적 실행요인과 환경변수 간의 관계를 다양한 실용 및 학문 연구를 통해 심층적으로 이해하고 아울러 정부기관 등의 비영리조직, 다양한 성과관리 방법론 등의 이슈에 대해서도 학습한다.

MSB835 고급 기업재무(Advanced Corporate Finance)

본 과목은 기업재무관리의 최근 및 고전의 이론에 관하여 공부하여 기업재무관리 분야의 연구를 소개한다. 본 과목에서 다루는 주제는 자본예산, 자본구성, 배당정책, IPO, 기업 인수합병, 기업분할, 기업가치평가 등의 기업재무관리 관련 의사결정에 관하여 다룬다. 이러한 주제들과 관련하여 관련 연구 논문들을 공부하여 요약 발표, 논문의 비평, 및 논문의 개선 방향에 관하여 토론한다. 또한, 기업재무관련 관심주제를 정하여 선행연구조사, 자료수집, 실증분석, 분석결과의 해석 및 결론을 도출하는 연구논문을 작성한다.

MSB836 고급마케팅 리서치(Advanced marketing research)

본 세미나는 소비자 행동론, B2B 마케팅, 구조방정식, h-tech 마케팅, 마케팅 모델 등이 마케팅 분야에서 정보를 수집하고 해석하는 적절한 수단을 설계할지를 결정하는 것을 돕는다. 또한 학생들은 마케팅 조사 설계의 철학, 개념, 방법들을 학습한다. 이 세미나의 중점은 마케팅 이슈들에 대한 고급 연구 방법론의 적용에 있다.

MSB837 경영정보논제(Advanced MIS)

MIS 세미나는 박사과정 학생들을 대상으로 정보시스템 연구에 필요한 이론들을 제공한다. 조직 안에서의 정보시스템의 채택, 사용, 효과 등에 대한 다양한 이론들을 이해하고 실제 연구에 이용한다. 이러한 이론들을 이용하여 학생들은 학기말에 논문을 작성하고 발표한다.

MSB838 조직경영이론논제(Advanced Organization and Management Theories)

조직의 구조적인 부분과 행동적인 면을 분석하고자 하는 교과목으로 거시적으로는 조직의 라이프사이클, 조직 의사소통, 조직 문화, 계획된 변화를 다루고, 미시적으로는 집단역학, 경영윤리, 권력, 동기, 의사결정 등을 다룬다. 제시된 관점의 개념적 방법론적 강점 및 약점을 이해하는데 역점을 두고자 한다. 강의는 학생들이 해당 분야 학술논문을 사전에 읽고 강의시간에 상호 토의하는 형태로 진행된다.

MSB881 고급 기술경영 특수논제Ⅰ(Advanced Special Topics Ⅰ in Business and Technology Management)

본 과목은 기술경영 전공 대학원생들에게 기술경영 관련 각 산업 및 각 경영 분야의 최근 문헌 및 연구 방법론을 소개한다. 본 과목은 필요시 기술경영 전반에 걸쳐서 현 교과목 이외의 내용을 개설할 수 있도록 융통성 있게 운영된다.

MSB882 고급 기술경영 특수논제Ⅱ(Advanced Special Topics Ⅱ in Business and Technology Management)

본 과목은 기술경영 전공 대학원생들에게 기술경영 관련 특정 산업 및 각 경영 분야의 최근 문헌 및 연구 방법론을 소개한다. 본 과목은 필요시 기술경영 전반에 걸쳐서 현 교과목 이외의 내용을 개설할 수 있도록 융통성 있게 운영된다.

MSB883 고급 기술경영 특수논제Ⅲ(Advanced Special Topics Ⅲ in Business and Technology Management)

본 과목은 기술경영 전공 대학원생들에게 기술경영 관련 특정 산업 및 경영 분야의 최근 문헌 및 연구 방법론을 필요에 따라 선정하여 다룬다. 본 과목은 필요시 기술경영 전반에 걸쳐서 현 교과목 이외의 내용을 개설할 수 있도록 융통성 있게 운영된다.

MSB960 논문연구(석사) (MS Thesis Research)

석사학위 이수요건의 하나로 지도교수의 지도 아래 심도 있고 창의적인 연구를 수행한다.

MSB965 개별연구 (Individual study in Master’s)

석사학위 이수요건의 하나로 지도교수의 지도 아래 심도 있고 창의적인 연구를 수행한다.

MSB966 세미나(Seminar in MS)

기술경영학부 전반에 걸쳐서 최근 연구과제 및 기법의 적용 사례를 다룬다.

MSB980 논문연구(박사)(Ph.D Thesis Research)

논문 지도교수의 승인을 받는 논문 연구 제안을 근거로 개별적인 연구를 거쳐 박사학위 논문을 작성한다.

MSB985 개별연구(Individual Study in Ph.D)

박사학위 이수요건의 하나로 지도교수의 지도 아래 심도 있고 창의적인 연구를 수행한다.

MSB986 개별연구(Seminar in Ph.D)

기술경영학부 전반에 걸쳐서 최근 연구과제 및 기법의 적용 사례를 다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