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M대학원 부전공 교과목 일람표

과목구분 과목번호 교과목명 강:실:학 개설학기 비고
전공필수 ITM540
혁신 사업 전략
3:0:3 가을
선택 경영
일반
모듈
BTM530
회계원리
3:0:3 가을
BTM535
기술 경영과 기업 재무
3:0:3
BTM536
기술기업 마케팅
3:0:3 가을
BTM537
디지털혁신과 IT경영
3:0:3
BTM538
혁신조직관리론
3:0:3 가을
BTM637
소비자행동과 의사결정론
3:0:3 가을
ITM503
기술경영을 위한 경영경제학
3:0:3 가을
기업가
정신
모듈
BTM510
혁신경영 및 전략
3:0:3 가을
ITM501
이노베이션경영
3:0:3 가을
ITM502
기업가 정신
3:0:3
ITM634
혁신생태계론
3:0:3 가을
데이터
분석
모듈
BTM500
고급경영통계
3:0:3 가을
BTM601
기술경영을 위한 연구방법론
3:0:3 가을
BTM701
고급계량경제학
3:0:3
BTM702
연구방법론Ⅱ
3:0:3
ITM512
공개 소프트웨어를 이용한 데이터 분석
3:0:3 가을

※ 해당 이수요건 연도에 따라 교과목 구분, 교과목명, 상호인정 여부 등이 다를 수 있음.
※ 500단위 교과목에 대하여 학사대학원 상호 불인정함

PCM대학원 부전공 교과목 개요


  • ITM540 혁신사업전략 (Strategy for Innovative Business)
    본 과정은 혁신 기술 기반 산업에 있어 전략의 개념을 교육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또한 내부 및 외부 환경분석, 가치사슬, 전략 수립의 단계, 아웃소싱, M&A, 가격 전략 등 다양한 전략적 관점을 소개한다. 본 과정은 개별연구 뿐 아니라, 그룹 프로젝트 등을 수행하며, 이러한 다양한 케이스 스터디를 통하여 수업에 참여하게 된다.

  • BTM530 회계원리 (Accounting Principles)
    기업에서 회계정보가 생산, 요약, 보고되는 절차와 방법론을 다룬다. 또한 기업의 회계숫자가 나타내는 의미를 회계정보 이용자의 관점에서 이해하고 응용하는 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내부 회계정보 이용자로서 관리과정과 회계정보의 이용방법에 대해서도 공부한다.

  • BTM535 기술 경영과 기업 재무 (Technology Management and Corporate Finance)
    본 과목은 재무관리의 기본 개념, 이론 및 관련 최근 이슈에 관하여 공부하고, 이를 기술경영의 관점에서 응용 및 적용한다. 특히, 기술의 자본 예산, 기술 가치평가, 기술기업의 인수합병/분할, IPO등과 같이 기술 경영의 관점에서 재무관리를 공부한다. 이러한 주제들과 관련하여 최근 및 주요 고전 논문들을 공부하고 관심 연구 주제를 정하여 선행연구조사, 연구 가설의 도출, 자료수집, 실증분석, 분석결과의 해석 및 결론을 도출하는 연구논문을 작성한다. 또한, 관심 기술을 선정하여 해당 기술의 가치평가를 하는 그룹 프로젝트를 작성한다.

  • BTM536 기술기업 마케팅 (Marketing for High-tech Companies)
    이 과정을 통하여 학생들은 복잡한 환경 하에서 기술기업을 위한 마케팅관리의 개발, 평가, 수행을 학습한다. 이 과정은 기술 기업의 마케팅 전략, 세분화 과정, 포지셔닝, 마케팅 믹스 전략 등 다양한 개념, 이론, 정보, 분석 절차, 기법, 모델 등을 다룬다.

  • BTM537 디지털혁신과 IT경영 (Digital Innovation and IT Management)
    본 교과목은 대학원 학생들에게 디지털 혁신과 정보기술에 관한 경영, 조직, 그리고 윤리적 논점을 제공한다. 디지털 혁신과 정보기술에 대한 효과적인 관리는 인터넷 비즈니스에 기본이 되었다. 다양한 접근 방법을 통해 본 교과목의 목적을 달성한다.

  • BTM538 혁신조직관리론 (Managing Innovative Organization)
    본 과목은 혁신 조직을 성공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경영 방법들을 다룬다. 수업 목표는 혁신 조직 관리에 관한 다양한 이론들과 개념적 틀을 이해하고, 과학적 지식을 실제의 혁신 조직관리에 적용하기 위함이다.

  • BTM637 소비자행동과 의사결정론 (Theory of Consumer Behavior and Decision Making)
    소비자 행동과 의사결정론에 관한 대표적인 연구를 종합적으로 검토함으로 소비자 행동에 대한 체계적인 이해를 제공하고자 한다. 대표적 논문과 최신 논문들을 읽고 비평하며, 새로운 연구 주제를 찾아내어 독자적인 연구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고자 한다. 수업은 발표, 토의 및 논문 작성 등의 방식으로 진행된다.

  • ITM503 기술경영을 위한 경영경제학 (Managerial Economics for Technology Management)
    본 과목은 경영 및 경제의 기본 원리들을 이해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경영경제학은 개인, 기업, 정부 및 기타 조직들의 의사결정에 대한 근본적 원리를 파악하고 이를 이해하고자 하는 학문이다. 이를 위해서 경제 분석의 개념, 수요 공급 이론, 소비자 선호와 소비자 효용, 소비자 선택, 생산요소와 생산함수, 비용곡선과 비용 최소화, 완전경쟁 시장, 독과점, 게임이론 등과 같은 내용들을 다룬다. 결과적으로 경영주체들은 기업 경영 및 국가 경제가 어떻게 유기적으로 움직이고 있는지에 대한 경제적 논리를 이해하고, 나아가 이러한 원리를 직접 기업전략과 정책에 적용해 볼 수 있는 기회를 가진다.

  • BTM510 혁신경영 및 전략 (Innovation Management and Strategy)
    혁신경영전략은 혁신제품 및 서비스 구현을 위한 세부적인 과정으로 정의될 수 있으며 이는 시장, 산업의 특성을 이해하고 기술, 및 조직의 통합을 통하여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는 전략을 포함하고 있다. 본 과목은 역동적 기업이론을 근간으로 하여 process, path position 관점에서 혁신경영전략을 도출한다.

  • ITM501 이노베이션 경영 (Innovation Management)
    이노베이션을 둘러싼 다양한 주제를 다양한 각도에서 살펴보는 융합적인 과목으로 새로운 기술혁신이 어떻게 시장에서 사업화되고 무엇이 그 성공 가능성을 높이는가에 관해 이론적으로 살펴보는 동시에 실제 케이스를 분석해 봄으로써 기업에 기술혁신을 접목하는데 필요한 지식을 분석해 볼 수 있는 기회를 갖는다.

  • ITM502 기업가 정신 (Entrepreneurship)
    본 과목은 다양한 기업가들의 사례, 기업가로서의 삶의 모습, 그리고 창업동기에 대한 고찰을 통하여, 학생들이 창업자 또는 사내 기업가로서의 활동에 필요한 지식, 기술 및 마음가짐을 개발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한다.

  • ITM634 혁신생태계론 (Innovation Ecosystem)
    본 과목은 전체 3부로 구성한다. 제1부는 혁신의 개념, 프로세스 및 유형 등을 이해하고 국가혁신시스템, 지역혁신시스템, 혁신클러스터 등 혁신관련 이론을 국내외 정책사례를 통해 학습하고, 제2부는 혁신생태계의 이론과 모델을 국내외 사례분석을 통해 학습하고, 제3부는 우리나라 벤처생태계, IT생태계, 대덕특구 생태계 등의 발전방안을 실무적으로 연구하고 발표한다.

  • BTM500 고급경영통계 (Advanced Statistics for Management)
    석박사과정의 경영학을 전공하는 학생이 필요한 통계학적 방법론을 공부하며, 수강학생들이 확률통계학 기본지식을 가지고 있다고 전제한다. 특히 경영의사결정에 필요한 확률이론, 표본, 추정과 검정, 회귀분석, 분산분석, 적합도 검정, 요인분석 등 통계적 의사결정 등에 관한 이론과 실제 사례를 중심으로 공부한다.

  • BTM601 기술경영을 위한 연구방법론(Research Methodology in Business and Technology Management)
    본 교과목은 대학원 수준의 경영, 과학, 기술 분야 연구방법론을 소개하는 교과목이다. 연구설계, 실험, 설문, 질적연구 등을 포함한 다양한 분야의 연구방법론 관련 이슈들을 다룬다. 본 교과목은 수업에 참여하는 모든 사람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통해 탐구적이고 생각하게 하는 상호학습의 형태로 진행된다.

  • BTM701 고급계량경제학 (Advanced Econometrics)
    대학원의 고급 계량경제학으로 모형의 추정, 가설검증을 선형 및 비선형모형에서 행하고 점근적 분포이론을 학습한다. 이외에 수단변수, 최우통계량 및 GMM 방식을 연구한 뒤 왈도, 우도비, 라그란지안을 이용한 검증을 다룬다. 또한 선형모형을 패널 및 연립방정식모형으로 확장한 뒤 비정상상태의 시계열자료의 공적분검증을 학습한다.

  • BTM702 연구방법론 II (Research Methodologies II)
    경영학 분야의 실증 분석을 위한 고급 연구 방법론을 다루는 과목으로 Experimental Design에 대한 접근 방법을 기초로 Multivariate Data Analysis를 주요 내용으로 학습한다. Experiment를 Design을 할 경우 가장 중요하게 다루어지는 Validity 문제와 Multivariate Data 분석을 위한 통계적 방법으로 ANOVA, Factor Analysis, Regression, Discriminant Analysis, Conjoint Analysis, Multidimensional Scaling, Structural Equation 등 다양한 기법을 공부한다.

  • ITM512 공개 소프트웨어를 이용한 데이터 분석 (Data Analysis with Open Software)
    이 과목은 학생들에게 다양한 통계기술과 계량경제의 실제 영역에서의 평가, 실험, 경제적 관계들을 예측하는 부분을 소개한다. 과목의 목적은 학생들에게 평가와 계량적인 연구를 수행하는 구체적인 방법을 제공한다. 아주 기본적인 리그레션 모델에서 시작하여 패널 데이터와 타임시리즈 분석까지 영역을 더 확장할 것이다. 선행연구논문에서 다룬 다양한 경제관련 데이터가 다루어질 것이며, 실제 활용까지 가능하게 할 것이다.